최근에 도메인을 구매했는데 노션에 내 도메인을 연결하려니 비용 지불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발견.
비용을 지불하기 싫어 어떻게 우회하는 방법으로다가 깃헙에 마크다운 연동을 해서 깃헙에 도메인을 등록하고 사이트를 운영해보려고 했으나 (블로그말고 뭔가 사이트!!를 만들고 싶었음. 그리고 블로그는 좀 각을 잡고 써야 하는데 노션같은건 안 그래도 되니까) 이런 저런 이슈로 뭐가 안되고 연동이 안되고 그래서 차라리 옵시디언으로 노션을 옮겨보자 하는 생각을 하게 됨
그래서 옵시디언 마이그레이션을 시도하기 시작했고 블로그로 쓰면 좋겠다 싶어 일년만에 끄적여 보는 글
사실 옵시디언 공식문서에 마이그레이션 방법이 다 있지만 사람 심리라는게, 누가 시도해 본(경험담) 글을 읽고 하는게 조금 더 에러 확률도 낮고 심신의 안정이 될 거라 판단해서 내가 해본 내용을 담았다.
일단 Notion API에서 통합 토큰을 생성한다. (나는 프라이빗으로 했는데 문제 없었다)
링크 : https://www.notion.so/profile/integrations



토큰 생성하고 확인 가능한 시크릿 코드를 어디 메모장에 붙여넣어 둔다.
프라이빗 API 통합 시크릿 표시하기 눌러서 복사하면 된다.

사용 권한에서 연결하고 싶은 페이지에 토큰을 연결한다.(연결 안하면 데이터 임포트할때 페이지를 못찾는다)

연결 잘 됐는지 페이지 들어가서도 확인해보기

옵시디언 설치 링크 : https://obsidian.md/download
옵시디언은 이미 설치되어 있을 거라고 가정한 상태로, 옵시디언에서 Importer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한다.
(참고로 나는 방금 옵시디언을 설치했다. 얘가 돌아가는 매커니즘을 전혀 모른다. 어려운 거 아니니 안심하삼)
앱 홈 - 왼쪽라인 하단에 있는 톱니바퀴 클릭 - 커뮤니티 플러그인 - 커뮤니티 플러그인 탐색 - 검색창에 importer 검색 - 개발자 opsidian으로 되어 있는 importer 설치 - 활성화



다시 홈(?)으로 돌아와서 왼쪽 리본 아이콘에서 임포터 플러그인을 열고 Notion API를 선택한다.
분명히 한글로 선택했는데 죄다 영어로 나온다 ㅠ



나는 토큰이랑 페이지 이름만 선택하고 Import 설정함

Import 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옵시디언이 데이터를 가져오는데

Import 시 위 설정 외 아무것도 건들지 않길 바람. 저기서 Download external attachments 설정 켜고 Import 했더니 굉장히 오래걸리고 failed 다수 발생.. 나는 개인 노션에 이런저런 이미지 캡처파일들이 한가득이라 더 그랬던 것으로 추정됨 (테스트 결과 아카이브가 많음)
데이터 Import 끝난 후 깔끔히 옮겨진 데이터들 !

내가 markdown의 특성을 까맣게 잊고 notion 페이지들에 /(슬래시)를 넣은 채로 API 동기화를 진행했더니 해당 부분에서 파일들이 나뉘어지고 슬래시만 날아가고 페이지/페이지/내용 이렇게 설정되어있던 내용들이 중구난방으로 흩어져 있어서 일정 부분 수정을 진행했다. 제목에 슬래시가 들어가는 페이지는 내용이 싸그리 없어지기도 해서 앞으로 옵시디언을 사용하며 노션에서 내용만 좀 채워 넣어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원래 노션과 옵시디언은 다른 부분이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다 확인해보고 입맛에 맞춰 커스텀하는게 좋다고 한다.
좋은게 좋은거고 커스텀이 재미있으니 별 불만 없이 마치기로 하자.
그리고 API 연동하실 분은 페이지에 슬래시 넣지 마세요!!!ㅠㅠㅠ 쥐엔장.
-개인적으로 설정한 추가 옵션들


다음 포스팅으로는 노션템플릿 사용하는법을 할까말까..... 여튼 끗!
댓글